2024 서울국제도서전 관람 장소 후이늠 분석
2024 서울국제도서전 관람 장소 후이늠 분석
목차
2024 서울국제도서전 안내 ‘후이늠’을 주제로 한 풍성한 문화 교류와 주요 논란 해설
2024 서울국제도서전
2024 서울국제도서전은 1954년 전국도서전시회로 시작해 70년 가까이 이어져 온 한국 최대 규모의 책 축제입니다.
2024 서울국제도서전은 6월 26일부터 6월 30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됩니다. 이 행사는 대한출판문화협회가 주최하며, 다양한 출판사, 저자, 독자가 한자리에 모여 책과 문화에 대해 교류하는 중요한 축제입니다.
2024 서울국제도서전 관람안내
2024년에도 어김없이 열리는 서울국제도서전은 작가, 독자, 출판인 모두가 책을 매개로 소통하고 교류하는 지식과 정보의 장이 될 것입니다.
- 2024 서울국제도서전 참가사 모집은 2월 6일부터 19일까지 얼리버드 신청을 받고, 2월 20일부터 29일까지 일반 신청을 받습니다.
- 참가를 희망하는 출판사는 주최 측이 제시한 절차에 따라 신청하면 됩니다.
- 일반 관람객은 입장권을 구매해야 하며, 장애인, 국가유공자, 미취학 아동, 65세 이상 등은 무료입장이 가능합니다.
2024 서울국제도서전 후이늠
2024 서울국제도서전의 주제는 “후이늠(Houyhnhnm)”입니다.
‘후이늠’은 조나단 스위프트의 소설 《걸리버 여행기》에 등장하는 이성적이고 상식적인 말(馬)의 나라를 뜻합니다. 의심, 불신, 거짓말, 정욕, 무절제, 권력, 전쟁 같은 말이 아예 존재하지 않는 곳이죠.
우크라이나와 가자지구에서 일어난 전쟁이 아직도 계속되고 있고 동북아의 긴장도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의 처지와 미래를 고민해 보자는 취지에서 이 주제를 정했다고 합니다. 또한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후이늠’의 세상도 살펴볼 예정이라고 하네요.
2024 서울국제도서전 장소
한국 출판계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종합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2024년 서울국제도서전은 6월 26일 수요일부터 6월 30일 일요일까지 코엑스의 C홀과 D1홀에서 열립니다. 이 기간 동안 참가자들은 다양한 프로그램과 전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2024 서울국제도서전 행사
올해로 66회를 맞는 이 행사는 2024년 6월 26일부터 30일까지 5일간 서울 코엑스 C&D1홀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올해의 도서전 주제는 ‘후이늠'(Houyhnhnm)으로, 인간의 어두운 면을 탐구하고 이상적인 사회에 대한 성찰을 제공합니다. 이 주제는 조나단 스위프트의 “걸리버 여행기”에 등장하는 이상적인 말들의 나라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전쟁과 갈등이 없는 사회를 모색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 서울국제도서전은 국내외 출판사 부스 운영, 전시, 강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 특히 ‘책마을’에서는 독립출판과 아트북을 선보이는 참가사들이 모일 예정입니다.
- 또한 ‘2024 한국에서 가장 좋은 책’ 등을 선정하는 각종 공모전도 열립니다.
- 한국에서 가장 좋은 책을 뽑는 공모전의 경우 디자인 부문(아름다운 책), 그림책 부문(즐거운 책), 만화 부문(재미있는 책), 학술 부문(지혜로운 책) 등으로 나뉘어 출판사와 작가들이 참여합니다.
- 경기도 어린이 청소년 교통비 신청방법 총정리
- 간편장부 대상자 확인 단순경비율 기존경비율 차이
- 경기청년 역량강화 기회지원사업 조건 경기 28시 분석
- 간헐적 단식 부작용 5가지 완벽분석
- 낙산균 종류 부작용 효능 유산균차이 완벽분석
2024 서울국제도서전 출판사
2024 서울국제도서전은 문학, 아동, 인문사회, 과학, 예술 등 거의 모든 분야를 망라하는 출판사들이 참가하는 종합 도서전이 될 전망입니다.
- 문학 – 소설, 시, 에세이 등 문학 작품을 출간하는 출판사들이 참여합니다.
- 아동 – 그림책, 동화, 청소년 문학 등 아동 및 청소년 대상 도서를 출간하는 출판사들이 참여합니다.
- 인문/사회 – 역사, 철학, 사회과학 등 인문사회 분야 도서를 출간하는 출판사들이 참여합니다.
- 과학 – 자연과학, 기술공학 등 과학 분야 도서를 출간하는 출판사들이 참여합니다.
- 예술 – 미술, 음악, 공연 등 예술 분야 도서를 출간하는 출판사들이 참여합니다.
- 독립출판/아트북 – 독립출판사와 아트북 제작자들을 위한 ‘책마을’ 섹션에 관련 출판사 및 작가들이 참여합니다.
- 만화/웹툰 – 만화, 웹툰 등 그래픽노블 장르의 출판사들도 참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 기타 – 이 외에도 건강, 취미, 여행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출판사들이 폭넓게 참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4 서울국제도서전 논란
2024 서울국제도서전을 앞두고 예산, 규모, 인선 등을 둘러싼 다양한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2024 서울국제도서전 예산 삭감 논란
- 문화체육관광부가 서울국제도서전 예산을 절반 가량 삭감하면서 출판계와 마찰을 빚었습니다.
- 대한출판문화협회는 예산 삭감으로 해외 진출에 차질이 생길 것이라며 대통령실에 공문을 보냈습니다.
- 반면 문체부는 작년 회계 논란에 대한 후속 조치라고 설명했습니다.
2024 서울국제도서전 규모 축소 우려
- 2024년 서울국제도서전은 코엑스 C·D1홀에서 개최되는데, 이는 기존 개최 장소보다 협소해 행사 규모가 축소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었습니다.
2024 서울국제도서전 블랙리스트 논란
- 2023년 서울국제도서전 개막식에서는 ‘블랙리스트’ 의혹을 받는 오정희 작가가 홍보대사로 선정되어 논란이 일었습니다.
- 개막식 당일 김건희 여사 참석에 반발해 퇴거 당하는 예술인들도 있었습니다.